회사소개 | 고객지원

회원가입 | 정보수정 | 로그인 → ID :  패스워드 :  GO

볼 마우스

광 마우스

스테레오 스피커

2.1 채널 스피커

5.1 채널 스피커

홈시어터 시스템

공지사항

 

번 호 제 목 작성일
3 CD-R의 칼라 2002-06-30


CD-R은 CD에 사용된 염료에 따라서 색깔과 성능이 달라진다.
신형 염료일수록 내구성이 뛰어나고 고속 레코딩시에도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적다.

예를 들어, 폴리카보네이트(플라스틱판)의 표면에 레이저가 피트를 만들 때
시아닌 계열의 CD는 고속에서 얇게 피트를 만들기 때문에 레코딩 후에 CD롬 드라이브에
따라서 인식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원래 시아닌은 무색(無色)이다. 무색인데도 녹색을 띠는 이유는 색소 이외에 첨가하는
다른 첨가제(내광제)가 색을 띠기 때문에 녹색을 나타낸다.
간혹 시아닌을 사용한 일부 대만제 공CD를 장기간 보관할 때 기록된 데이터가 손상되기도
하는데, 이는 내광제를 넣지 않았거나 소량만을 첨가했기 떄문이다.

골드 CD에는 프탈로시아닌 염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금색을 띄는데 프탈로시아닌 자체는
금색이 아닌 투명한 염료이나 반사층에 금을 사용했기 때문에 금색으로 보이는 것이다.
(프탈로시아닌은 첨가제를 넣기 않기 때문에 반사층이 그대로 비쳐보인다.)
일반적으로 특성을 타지 않고 많이 사용하는 공CD지만 열에 약하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블루 CD에는 아조 염료를 사용하고 있어서 청색의 색깔을 띄게 되며,
다른 CD와 비교해 CD-ROM과 레코더 특성을 거의 타지 않고 안정적으로 레코딩할 수 있다.
이 아조 염료는 미쯔비시와 Verbatim 사에서만 사용하기 때문에 아조계 염료를 사용한
CD가 다른 회사에 레이블로 나왔다면 이는 이 두 회사로부터 OEM 받은 것이다.

한편, 시아닌과 프탈로시아닌을 섞어 만든 공CD도 있다.
이를 다크블루 공CD라고 하는데 레코딩 작업을 하면 누런 빛을 띈다.
이런 현상은 시아닌과 프탈로시아닌 두 염료의 반응속도가 다르기 떄문이다.

마지막으로 6배속 이상의 고속 레코더에 사용할 염료로 포마즌이 개발됐다.

공CD의 기록면 겉부분은 약 1mm의 두께의 폴리카보네이트 기질층으로 되어 있다.
그 윗층은 빛에 민감한 염료층인데, 레코딩을 위해 레이저빔을 쏘기 전에는 이 염료층은
빛을 그대로 통과시키지만, 레코딩 후에는 어둡게 변색되어 빛의 투영을 막게된다.
염료층 위에는 금속성 필름으로 구성된 반사층이 있는데 금이나 은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반사층이 앞에서 열거한 염료와 합쳐져 다양한 색을 띄게 되는 것이다.
최초 CD는 반사층에 화학적으로 가장 안정된 금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모두 황금색이었다.
따라서, 공CD의 가격이 비쌌으나 그 후 단가를 낮추기 위해 금을 은으로 대체하였다.

공CD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염료층과 반사층이고 이를 보호하는 것은 보호층이다.
보호층은 라벨면 상단에 해당된다. 다음 표는 이를 좀더 자세히 구분했다.

■화이트 골드 .... (프탈로시아닌 염료 + 실버 반사막) 반사율이 높고 자외선에 강함.
■화이트 블루 .... (시아닌 염료 + 실버 반사막) 신호의 기록 형성이 보다 안정적임.
■골드 그린 ...... (시아닌 염료 + 골드 반사막) 신호의 기록 형성이 보다 안정적임.
.................. 자료보관 수명은 약 100년.
■골드 앤 골드 ... (프탈로시아닌 염료 + 골드 반사막) 반사율이 높고 자외선에 강함.
..................자료보관 수명은 약 200년.



 
 
이전글 :   높은소리, 큰소리
다음글 :   광 입출력에 대한 기본 상식
서울특별시 용산구 신계동 40-1 파라다이스빌딩 303호  제이테크
전화 : 010-7268-1132 / 팩스 : .
사업자등록번호 : 128-19-73254
대표 : 이선명
개인정보 관리 책임 : 기술팀 .
ⓒ Copyright 2008, JTECH INC.
All rights reserved.